직장인이라면 원천징수영수증을 사용할 일이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관공서 업무나 은행 업무, 대출 혹은 통장 개설을 위해 요구되는 서류이죠. 오늘은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과 PDF 인터넷 발급 방법, 전직장의 경우에 대해 올려볼게요.
글의 순서
원천징수영수증이란?
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자가 일한 대가로 한 해 동안 얼마의 급여를 받았는지, 그리고 그 급여에서 얼마의 세금이 빠져나갔는지를 알려주는 문서예요. 연말정산이 완료된 시점에 나오며, 근로자 본인이 지난 해 얼마나 벌고, 얼마의 세금을 납부했는지 또 환급여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.
원천징수영수증은 은행거래나 대출 신청, 통장 개설 등에 요구되는 서류이기도 합니다.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보다 더 상세한 정보와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어요.
하지만 간혹 대출에 사용되는 경우 회사 직인이 날인된 영수증을 요청할 때가 있어요. 이 때에는 홈택스 발급분은 사용이 안되고 회사측에 요청해 받아서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.
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
원천징수영수증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이 바로 “계”, “결정세액”, “차감징수세액”이에요.
아래 “16. 계”는 쉽게 말하면 나의 연봉, 작년 세전 나의 급여를 의미해요. 급여와 상여를 합친 총 급액이죠. “73. 결정세액”은 근로자가 납부한 총 세금액이에요. 다양한 공제와 세율에 따라 계산되지요. “77. 차감징수세액”을 가장 많이 보실텐데요. 환급을 받느냐 마느냐를 볼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이에요.
차감징수세액이 아래와 같이 마이너스가 나오면 “환급금”이 나와서 나라에서 돈을 돌려받는 다는 뜻이에요. 하지만 마이너스가 붙어 있지 않다면 그 만큼 나라에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.
- 플러스이면 나라에 세금을 더 내야함
- 마이너스면 돈을 나라에서 환급 받을 수 있음
조회, 발급, PDF 다운로드하는 방법
원천징수영수증은 아래의 홈택스 링크를 통해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어요. 만약 컴퓨터나 프린터 사용이 어렵다면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셔서 민원발급기가 창구를 통해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.
💛 발급받고 다운로드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.
- 먼저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을 해 주세요.
- 오른쪽 상단 위에 My홈택스를 클릭해 주세요.
- 왼쪽 메뉴에서 ‘연말정산, 지급명세서’ 클릭 후, ‘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’ 클릭
- ‘근로소득지급명세서’의 보기를 클릭
- 프린터 아이콘 클릭 -> HTML 인쇄 클릭 -> PDF로 저장
여기서 이름이 달라서 헷갈릴 수 있는데요. 근로소득지급명세서가 원천징수영수증을 의미해요.
아래 이미지를 보며 따라해 보실까요!!
전직장의 경우!
먼저 위의 홈택스에서는 기존에 받으셨던 자료도 모두 확인이 가능해요. 하지만 회사를 그만 둔 시점에 따라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있어요. 또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대출의 경우 회사 직인이 날인되어 있는 서류를 요청하기도 하고요.
이럴 때에는 회사에 연락하시는 방법밖에 없어요. 하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전혀 손해 보는 것 없고요,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 갖지 마시고 연락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요청하실 때에는 년도를 함께 알려주셔야 서로 대화가 계속 오가는 상황을 피할 수 있어요. 빠른 업무를 위해 요청하실 때에는 “2022년도 자료를 요청합니다.”, 혹은 “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원천징수영수증 부탁드릴게요.” 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.
오늘 포스팅도 도움이 되었길 바랄게요.
카카오톡 등본 및 초본 발급 방법도 궁금하시다면? 카카오톡 등본, 초본 방급 방법 보러가기!!